청년의목소리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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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목소리08 - 여수 임고고 스튜디오 임행진 대표를 만나다.Q.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략하게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대학생 때까지 유도선수를 하며 청와대를 들어가는 꿈을 가졌었지만, 부상 때문에 도복을 벗고 카메라를 잡게 된 임행진이라고 합니다. Q.어떻게 해서 카메라를 잡게 되신 건가요? 부상도 많고 슬럼프에 빠져서 안 되겠다 싶어서 유도를 그만두었고 그렇게 방황하다가 당장 먹고는 살아야 하니깐 자격증 공부를 해서 제철소에 들어가서 근무를 했습니다. 점차 경제적으로 안정도 되고 3년 차 되는 시점에 나는 뭐가 하고 싶었지? 앞으로는 내가 뭐가 하고 싶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여기 있으면 나중에 내가 하고 싶은 게 생겨도 못할 것 같아서 퇴사했습니다. 그 후 가장 해보고 싶은 여행을 계획 없이 몇 달 동안 쭉 다녔고 그러다 보니 뭔가 기록을 해야겠다 싶어서 조그마한 카메라를 샀고 그렇게 시작했던 게 이제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Q.돌산대교 밑에 이런 공간이 있다는 게 놀라운데요. 어떻게 이곳에 터를 잡게 되신 건가요? 개업한 지는 3년이 넘었는데요. 그냥 발품 팔아서 이 공간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제 공간이니깐 제 손때가 묻어야 한다 생각해서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걸 제외하곤 다 손수 제 손으로 꾸몄습니다. Q.제철소에서 일할 때와 지금 이렇게 본인이 임고고스튜디오를 운영할 때 가장 큰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많은 사람이 자영업을 하면 편할 거라고 생각을 하잖아요. 근데 더 큰 무게감이 있는 거 같아요. 이게 마냥 그냥 아, 내가 사장이면 나 일하고 싶을 때 하고 안 하고 싶을 때 안 하겠지. 약간 이 생각을 좀 많이 하는데, 막상 해보면 1부터 100까지 자기가 다 알아서 해야 할 일부터 10까지 다 신경을 써야 하고, 회사는 일부터 10까지 네가 해. 이러면 1부터 10까지만 하면 되는데. 자영업은 1부터 100까지 자기가 해야 한다는 거. 그리고 전적으로 뭐가 결과가 안 좋으면 자기 탓이라는 거. 생각보다 그게 큰 것 같아요. 막상 나와서 해보면 되게 이렇게 Q.많은 분이 직장 생활을 하시면서 창업을 꿈꾸는데 꿈을 향해 한발 먼저 앞서 나간 선배 창업자로서 창업을 꿈꾸는 직장인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막연하게 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비용이 됐든, 아이템이 됐든, 꼭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라고 말을 하고 싶어요. 꼭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라고 하시고 그냥 덜컥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되게 많더라고요. Q.직장인 중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어떤 부분을 좀 도와줘야지 실패 없이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까요.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요? 제가 여수시 청년 창업 지원사업을 받았었거든요. 거기서 느낀 게 조금 더 깐깐했으면 좋겠어요. 조금 더 빡빡하게 커트를 했으면 좋겠어요. 지원자들을 진짜 그냥 어 지원금 준데 하고 덜컥 와서 아무것도 없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진짜 많았거든요. 아마 그래서 폐업률이 높을 거예요. 제 동기만 해도 지금 절반 이상이 문 닫고 나갔거든요. 너무 그게 좀 아쉬웠어요. 작다면 적은 돈이고 크다면 큰돈인데. 그게 그 사람들이 폐업의 길로 약간 어떤 사람 성공하면 이게 성공의 길로 몰아주는 거고 실패를 하면 실패의 길로 몰아준 돈이잖아요. 그래서 조금 더 빡빡하고 냉철하게 커트를 제한을 뒀으면 좋겠어요. 지원할 때. 그리고 이제 또 한 개 아쉬웠던 거는 당연한 걸 수도 있는데. as가 없어요. as. 그러니까 이 사람이 잘하고 있나 이 사람이 잘 안 되고 있으면 왜 잘 안 되고 있을까. 근데 이거는 컨설팅 회사에서 할 일이긴 한데. 조금조금 더 그런 거를 조금이라도 해주면 낫지 않을까? 약간 저는 좀, 이 생각이 들더라고요. 너무 딱 사업 끝나니까. 네 수고했습니다. 당연히 다음 기수 받아야 하니까 이 사람들은 나가는 게 맞는데 이 사람이 안 됐을 때는 전문가들 제삼자가 봤을 때는 보일 수도 있는데 당사자는 모르니까 그걸 Q. 그렇다면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어쨌든 거기에 있는 프로그램들이 커나갈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게 이 사람 진짜 장사꾼에서 사업가로 넘어가는데 정말 핵심들도 많이 알려주고 가게를 운영하는데 일반적으로 딱 들어왔을 때 보지 못하는 거를 거기서 알려주는 게 되게 많았어요. 그리고 이제 전 기수분들을 멘토처럼 이렇게 와서 강의를 해주는 게 있는데 그게 좀 많이 오죠. 이 사람들은 저희의 시행착오를 다 겪어서 지금 저기 가 있는 사람들이니까. 이 사람들은 저희가 어떤 부분이 가려운지 정확히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에서도 저렇게 해야 하는구나! Q.끝으로 마지막으로 뭐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좀 망해도, 저는 도전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망할 거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아직 안 망해본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진짜 망해본 사람들은 망할 거를 그렇게 크게 무서워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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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목소리07 - 여수 청년몰 ‘청년센터’의 오병은 센터장을 만나다.Q :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중앙시장 꿈뜨락몰 2층 청년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청년지원센터장 오병은입니다. Q : 여수시청년지원센터는 무슨 일을 하는 곳 인가요? 저희 여수시청년지원센터는 여수 청년을 위해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그램으로는 청년 마음건강 심리상담 ‘심리살롱’이 있습니다. 또한, AR / VR 모의 면접을 통한 면접 경험을 쌓으실 수 있고 취업상담도 가능합니다. 또한, 청년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세미나룸, 컨벤션홀 등의 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 ‘심리살롱’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여수시에 거주하는 청년(19세 ~ 39세)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상담의 경우 성격유형검사와 문장완성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룹상담의 경우 미술과 음악을 활용한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수시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 여수 지역의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코로나-19로 취·창업 모두 힘든 상황이라 우리지역 청년들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청년 여러분의 성공적인 취·창업을 위해 저희 여수시청년지원센터는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꾸준한 자기개발을 하신다면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수시청년지원센터는 지역 청년들의 창업공간인 청년몰 ‘꿈뜨락몰’을 함께 운영하며 지역 내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 월 입주청년을 모집중에 있다.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을 위한 상담도 진행중이며, 취업을 원하는 청년과 기업을 성공적으로 매칭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여수시청년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은 https://www.yeosu.go.kr/youthcenter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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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목소리06 - 여수 청년몰 ‘꿈뜨락몰’의 상인회 회장 방준용 대표를 만나다.곧 개장 3주년을 맞이하는 여수 중앙시장 ‘꿈뜨락몰’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채널 A ‘신 대동여지도’ tvN ‘따로 또 같이’등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전국 대표 청년몰로 성장해왔다. 현재 20여개 점포가 영업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여수 청년몰 ‘꿈뜨락몰’의 방준용 대표를 만났다. Q :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수 청년몰 대표 박준용입니다. 창업하기 전 제 직업은 사회복지사였습니다. 여행을 취미로 즐기며 레트로 상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3년 전 여수에 청년몰이 생긴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금의 ‘바른생활’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 운영하시는 매장 ‘바른생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해 주세요. 부담없는 가격으로 누구나 추억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꾀돌이, 아폴로, 쫀디기 등 옛날과자와 콩알탄, 점핑말 등 추억의 장난감 그리고 옛날 교복 대여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족 모두가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랄까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인 여수인 만큼, 여수의 특별한 매력을 담은 기념품도 기획제작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Q : 꿈뜨락몰 청년상인들이 봉사활동을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그동안 지역사회와 여수시민들이 보내주신 응원과 관심 덕분에 여수청년몰(꿈뜨락몰)이 3년째 자리를 지켜가면서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청년상인들이 감사한 마음을 담아 지역사회에 보답하고자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 코로나-19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청년몰인 꿈뜨락몰은 어떤가요 ? 저희 꿈뜨락몰 역시 모든 자영업자분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방문객도 많이 감소하였고, 매출도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청년몰다운 패기와 열정으로 온라인 판매와 배달 판매를 시작하였고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 앞으로의 청년몰 운영 및 활동 방향성에 대해 말씀 해 주세요. 그동안 지역사회와 여수시민들이 보내주신 응원과 관심 덕분에 저희 꿈뜨락몰이 3년차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지역사회에 보답하고자 청년 상인들이 봉사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받은 만큼 베풀 줄 아는 청년 상인으로, 여수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모두 사랑받는 여수 청년몰이 될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힘쓰겠습니다! Q :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 해 주세요. 여수 청년몰은 열정과 도전정신이 넘치는 청년 상인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매일 경험치를 쌓아가며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7월 13일부터 18일까지 3주년 기념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코로나-19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할 예정이며,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니 오셔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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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목소리05 - 꽃방다락 꽃차 소믈리에 곽은옥 대표를 만나다.돌산 평사리, 곽은옥 꽃차 소믈리에가 꽃을 말리고 덖는 공간에 그녀를 찾아갔다.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으레 마시는 커피 대신 목련차를 내왔다. 보통 꽃차가 그렇듯 목련도 피기 전에 꽃을 따야 하고 예민한 꽃이라 꽃잎에 손톱 상처가 나지 않게 세심히 다뤄야 한다고 말하며 차를 우렸다. 목련차는 향기도 맛도 하나도 안 날 것 같았는데 살짝 화한 맛이 났다. 곽 소믈리에가 꽃차를 처음 접한 건 서울에서 출판사를 다니면서였다고 한다. 출판사와 연예기획사를 다니면서 바쁘게 사는 서울 생활에서 꽃차는 쉼표가 되어주었다고. 마시는 걸 즐기다 보니 직접 만들어서 먹어 보고 싶어 꽃차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고 한다. 고향으로 돌아와 꽃을 키운 지 3년인데 농사는 아직 녹록지 않는다고 했다. 와인 소믈리에나 맥주 소믈리에는 들어봤는데 꽃차 소믈리에는 생소하다고 생각했더니 꽃차 시음방법과 꽃차를 덖는 방법, 꽃차 색 내기, 상차림, 꽃차를 위한 나무 재배 방법까지 시험에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꽃차는 예쁘지만, 커피보다 판매율이 낮을 것 같다고 말했더니 지방이라 대도시보다 찾는 이가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처음 2년 전 여수로 시작할 때보다는 마켓에 나가보면 호응이 더 나아졌다고 한다. 마켓에서 판매할 때 무슨 꽃인지도 알고 관심도 더 많이 가지고 오신 분들이 많아졌다며 긍정적인 미래를 말했다. 요즘 드라마에 꽃차가 나오면 너무 반가워서 캡처한다고 수줍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소믈리에는 어떤 꽃차를 즐겨 마시냐고 물었더니 해당화를 자주 마신다고 답했다. 해당화는 장미랑 비슷하지만, 색도 더 예쁘고 속도 편안하게 해주어 선호한다고 했다. 주력 상품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는 11개의 품종을 판매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도 판매하는 매화차나 장미차 말고 여수의 상징인 동백 차와 해풍을 맞고 자라야 더 맛이 깊다는 해당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버터플라이 빈을 중점적으로 재배하고 판매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으로 현재하고 있는 직거래장터나 카페납품 말고도 6월에 돌산에 오픈하는 호텔과 연결해서 시음회도 진행하고 꽃차 체험장도 만들고 꽃차 명인이 되기 위한 준비도 하겠다는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며 모든 것이 계획대로 잘 되기를 지치지 않고 여수에 꽃차를 꾸준히 소개해 주기를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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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목소리04 - 여수와 하지수 대표를 만나다.낭만포차, 돌산대교, 오동도 등의 유명 관광지 말고도 여수의 진짜 멋과 맛을 알려주고 싶다는 로컬 여행사가 있다. 하지수 대표가 운영하는 로컬 여행사 ‘여수와’는 지난 1월에 수산시장을 돌면서 싱싱한 해산물을 고르고 맛본 후 장 본 것으로 공유주방 여수 부엌에서 요리 배우는 시간까지 가졌던 ‘여수와 봄’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코로나, 때문에 진행하지 못했던 관광프로그램을 지난 4월 28일, 전남 관광두레의 기획자들과 전남문화관광재단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재개하였다. 여행 기획 전문가들 8명이 로컬여행을 체험하고 모니터하기 위해 참여한 <여수와>의 ‘Let EAT Go! 여수’ 프로그램은 여수의 이야기와 전통시장관광, 요리반이 결합한 여행상품이다. 참여자들은 투어 전에 가이드가 제공하는 에코백을 받았는데 통일되지 않은 제각각의 로고가 적혀 있었다. 최대한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않는 에코 여행을 추구하는 여수와가 새로 제작하는 에코백 대신 기부 받은 가방을 재사용하는 것이었다. 참여자들이 여행 도중 사용할 컵도 미리 준비하여 여행 도중 일회용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보였다. 선어 시장, 해안 통 거리, 소녀상, 건어물 거리를 걸으며 듣는 역사가 담긴 다양한 여수의 이야기는 그냥 지나쳤을 법한 곳을 의미 있는 관광 장소로 만들었다. 시장 체험 중 건어물 거리에서 오랫동안 장사하신 건어물 가게 사장님께서 좋은 건어물 고르는 법과 제철건어물에 대한 설명 듣는 시간이 있었는데 맛을 보고 자세한 설명을 듣다 보니 자연스레 신선한 건어물을 고르고 장을 보는 참여자들이 생겼다. 수산시장 한 수산물 판매 업체에서 뿔소라(꾸죽)와 소라 이야기, 제철수산물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후 즉석에서 낙지탕탕이를 해서 먹어보았는데 참여자들에게 가장 새롭고 인상적이었던 체험으로 뽑혔다. 단순한 소비자나 구경꾼으로서가 아닌 주민, 시장 상인들과 함께 소통하며 시장을 돌아다니니 즐겁고 유쾌했다며 이런 여행이 우리 지역에서도 생겼으면 좋겠다며 참여자 중 한 명은 여수시장관광에 대해 평했다. 시장에서 직접 고른 재료들을 들고 요리반 장소인 ‘여수 부엌’으로 이동해서 로컬식당 ‘여수 1923’ 대표님과 뿔소라 냉채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뿔소라 손질과 삶는 방법 간단하지만 해보지 못했던 체험을 하고 같은 재료로 모두 다른 모습의 음식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는 것은 색다른 경험이었다. 참여자들은 각자가 만든 요리를 곁들여 저녁 식사를 하며 여수 여행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짧지만 알찼던 여행은 마무리했다. 소규모의 사람들이 지역의 새로운 장소들을 여행하고 지역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식의 여행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여수와’ 하지수 대표는 말하며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관심도 부탁했다.